학술사업

KOREAN ASSOCIATION of AD & PR

학회소개

정기학술대회

봄철(주로 5월)과 가을철(주로 11월)로 나뉘어 연 2회 개최되는 정기학술대회는 한국광고홍보학회의 가장 큰 학술행사입니다. 매회 50편 이상의
연구논문이 학술분과별 세션을 통해 발표되며, 후원사의 관심주제를 반영한 특별세션에서도 다양한 발제연구가 발표되고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매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이사회와 총회가 개최되며,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시의 총회에서는 신임회장의 취임식과 함께 새 집행부의 임기가 시작됩니다.

학술지 발간

한국광고홍보학회는 광고홍보학계에서 유일하게 2개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학회 설립 이듬해인 1999년에 창간된 <한국광고학보>는 2004년에 <한국광고홍보학보>로 제호를 바꾼 뒤 국내 광고홍보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지로 자리매김했으며, 2009년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로부터 발행권을 이양 받은<광고연구> 또한 우수한 연구논문들의 게재지로서 그 역할을 다해왔습니다.

두 학술지 모두 계간 형태로 연 4회 발간하고 있으며, 학술지별 논문 투고 및 심사에 관한 규정은 본 홈페이지의 학술지 메뉴에 상세하게 게시되어 있습니다.

공공PR대상

2015년부터 매년 전국 광역단체들 중 우수 PR 사례를 발굴/시상하는 "대한민국 광역단체PR대상"을 3회 실시해왔습니다. 올해는 문화체육관광부의 후원을 받아 PR대상 범위를 종전의 광역단체에서 전국 70여 개의 기초자치단체로 외연확장하여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PR대상"을 개최하였습니다.

시상식 전후로는 전국 지방단체들의 홍보담당자들과 학문과 실무의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현업에서 당면하고 있는 공공PR이슈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대국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역자치단체 PR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지식총서 발간

전국 대학에서 광고홍보학을 전공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이 한국광고홍보학회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이 전공분야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저술 및 꾸준한 출판이 이루어질 가능성 또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학회가 도서별로 기획에서부터 진행관리, 그리고 출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일정 부분 간여하며 학회 브랜드(KADPR)를 내세워 시리즈 형태로 도서를 출판하는 사업을 개시했습니다. 2017년도부터 첫 번째 지식총서인 100개의 키워드로 읽는 광고와 PR을 시작으로 올해 열 번째 소비자와 기업의 행복한 연결, ESG 커뮤니케이션이 발간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학계 및 업계에 도움이 될 다양한 전공서적의 발간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특별세미나

본 학회를 후원하는 기관들의 실무적 또는 학술적 필요성을 반영한 다양한 주제의 특별세미나도 단독행사나 정기학술대회의 특별세션 형태로 연중 개최됩니다. 후원행사로서의 특별세미나는 산업의 니즈를 학술기관이 수용해 실행하는 산학협력사업의 일환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광고홍보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제도적, 전략적, 문화적 이슈와 업계의 쟁점들이 한국광고홍보학회가 개최하는 특별세미나를 통해 심도 있게 논의된 바 있습니다.

때때로 열리는 본 학회와 유관 학회와의 공동세미나, 그리고 해외 단체와의 교류를 통한 국제세미나도 특별세미나의 기능과 지평을 넓히는 의미 있는 행사들입니다.